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기타 등등

Jeep 랭글러 루비콘 언리미티드에 블랙박스 상시전원 Diy 배선 작업

어제는 날씨도 그렇고 일도 손에 잘 안 잡혀서 낮에 잠깐 블랙박스 상시 전원 작업을 해 보았다.

대한민국에는 정말 많~~~~~은 JEEP, 랭글러, 루비콘, 4륜구동, 오프로드 클럽과 동호회. 카페가 존재했지만, 그 어디에서도 2012년식 JEEP 랭글러 루비콘 언리미티드 차량에 대한 블랙박스 상시전원 장착에 대한 배선 자료를 찾을래야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 뭐 수입차고 비싼 차니까 다 돈 들여서 샵에서 작업을 할 수도 있겠지.
하지만, 가끔은 이렇게 Diy 를 해 볼때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자신의 차량에 얼마나 많은 애정을 쏟느냐가 꼭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자기 차에 애정을 갖다 보면 자동차가 살아 있는 생물 같이 느껴질때가 있다.

난 이런 느낌이 좋은가보다.



어쨌든 본론으로 넘어가기 전에 살짝쿵 눌러주세요..

                      


상시 전원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베터리에서 바로 배선을 끌어 오면 좋겠지만.. 너무 많은 수고가 필요하기에
가급적 내장재를 조금 뜯는 방향을 목표로 잡고 작업을 해 보았다.

우선 상시전원을 찾는 작업.
(사실 이 작업은 '디스커버리 캠프'의 '내게도나'님이 도와주셔서 훨씬 작업을 쉽게 끝마칠수 있었다)

아래 보이는 사진과 같이 핸들 밑에 있는 마감재를 벗겨내어야 한다.  약간의 완력으로 힘을 잘 조절하며 뜯어 내만
쉽게 분리가 가능하다. 



커버를 분리하고 나면 핸들쪽 (키박스) 쪽으로 올라가는 배선들이 보인다.
그 배선들 중 상시 전원에 해당하는 배선은 아래 사진과 같이 빨간색과 파란색 반반씩으로 이루어진 배선이다.
(배선 색은 년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테스터기로 꼭 테스트 해보고 작업하기 바람)




또한 어스에 ( - ) 에 해당하는 배선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색상인 검정색상의 배선이다.




아래와 같이 상시 모듈의 배선 작업을 해주면된다.
상시전원 모듈 없이 바로 블랙박스를 연결하면 베터리가 방전될 위험이 있으니 이점을 꼭 유념해서 작업하기 바람.



작업 중인 모습을 멀리서 촬영한 모습.




배선은 마감재 사이로 쑤셔 넣으면 된다. ㅋㅋ




최종적으로 블랙박스 까지 장착한 모습.



사실 시거짹에서 바로 빼서 작업해도 되지만 (차량 출고 후 여지껏 그렇게 다녔음)
테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 이렇게 작업을 해 보았다.

이제 밤에도 발 뻗고 편하게 잠들 수 있을 것 같다.

블랙박스 장착에 도움을 주신 '내게도나'님에게 이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의뜻을 전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