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연찮게 외국 바이어와 미팅을 할 자리가 생겼다. (참고로 그 바이어는 미국 국적을 가진 외국인 이었다.)

제휴 사업 때문에 방문한 그 바이어와 한참 동안의 미팅을 계속했고, 서로 안면이 익숙해질 무렵 미팅은 끝이나게 되었다. 미팅 후 잠시 차를 마시며 이런 저런 여담을 늘어 놓다가 그 친구가 흥미로운 이야기를 하나 꺼내는 것이 아닌가?

"오늘 무슨 날인가요?  거리마다 국기들이 있던데요? "
  (물론, 영어로. ㅋㅋ)


순간 나는 당황했다.

'길거리에 태극기가 게양되어 있었나??'
  (사실, 신경을 쓰고 거리를 보지 않아서 태극기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도 기억이 가물가물 했다.)

머리속으로 재빠른 계산을 시작했다. 1월 15일... 이 무슨 날이더라???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1월 15일이 무슨 날인지 알 수가 없었다. ㅠ,ㅠ
(당연히 그럴 수 밖에. 아무 날도 아니었으니.)


그 바이어에게는 그냥 얼버무리며 화제를 다른 곳으로 옮겼지만, 그 순간은 참 난감한 상황이었다.

미팅이 모두 끝난 후, 바이어를 돌려 보내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길거리로 나가보았다.

(정말, 태극기가 펄럭이고 있다. @.@.    왜 출근하면서 못 봤지? ) 라는 혼잣말을 되내이며,
사무실로 들어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헤란로에서 찍은 길거리의 태극기 사진]


그리고, 점심시간에 짬을 내 여기 저기 인터넷 포탈사이트들을 뒤져 오늘이 무슨 날인지..
태극기가 길거리에 도배가 된 이유가 뭔지 궁금해서 찾아보기 시작했다.

결과는 '無'    아무런 자료도 검색되지 않았다.

결국 테헤란로의 태극기는 '그냥' 게양되어 있었던 것이다.
(또 혹시 모르겠다. 지방 자치단체에서 특정 이유를 갖고 태극기를 게양했을지. )

한 포탈사이트에서 "태극기" 로 검색하니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말하면,
언제든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의 조례에 따라 국기가 게양될 수 있다는 뜻인데,
꼭 무슨 국경일에만 국기가 게양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던 필자는.. 그런 자신의 무지함 때문에
얼굴이 화끈거리는 것을 느꼈다. ㅠ.ㅠ
(사실 이 글을 보는 분들중에도 상당수가 필자와 비슷하리라 생각해 본다. ㅋㅋ)


끝으로, 한가지 바램이 있다면
서울 강남의 중심. 테헤란로에 국기가 게양된 이유. 필자가 알아내지는 못했지만, 분명히 있으리라 본다.
현재는, 태극기만이 가로수 옆에 덩그러니 게양이 되어 있는데, 정부이던 지방자치단체이던 앞으로
국경일을 제외하고 태극기가 게양하게 될 일이 있을때에는 태극기를 게양하는 이유도 함께 같이 홍보했으면 한다.
(보도 자료만 내보내도 기사 써 줄 기자님들은 많으니까.)

그래서, 온 국민이 국기를 게양하는 이유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적 조치가 뒤따랐으면 하는 바램이다.

Posted by 비오는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ed 2008.01.16 13: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과 관련해서 글 내용이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제목만 봐서는 꼭 이유가 있어야 태극기를 게양하냐고 말씀하시는 듯 하지만..
    글 마지막에 가서 그 이유를 알려 주었으면 한다니요....?
    결국은 이유가 있어야지만 태극기 게양이 가능하다는 걸 글쓴이께서도 수긍을 하신건지요?

    국기를 게양하는 날에 관한 참고 자료에는 '전국적'으로 게양하는 날이라고 나와 있는데..
    테헤란로에 태극기가 게양이 되어있다고 해서 그게 반드시 전국적으로 게양할 만한 이유가 있어서 계양된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글쓴이께서 쓰신 제목으로 오히려 글쓴이님께 물어보고 싶습니다..
    국경일이 아니면, 지방자치 단체와 관련된 일이라도 이유가 없으면 태극기를 게양하면 안 되는 겁니까?

    이건 제가 정말 무지해서 여쭙는 건데,
    테헤란로 길거리를 관리하는 단체에서 이유 없이 태극기를 게양해 놓으면 안 되는 건지요?
    우리나라 법에 따라서도 반드시 경사가 있어야지만 태극기를 게양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까?
    그렇다면 그 법이 바뀌었으면 좋겠군요....

    • Favicon of http://autocamping.tistory.com BlogIcon 세션 2008.01.16 1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국기를 게양하면 안되는줄 알았던 제 무지를 써 놓은 것이고요.. ㅎㅎ..

      말씀하신 것 처럼, 무슨 일이 없더라도 태극기를 게양하면 안될 이유는 없겠지요..

      그런데 한가지 뒤집어서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일본에 놀러갔더니, 1년 내내 거리에 일장기가 펄럭이더라... 라고 가정한다면?
      외국인 눈에 일본이 어떻게 보일까요?

      대체로 다른 국가들도 행사때가 아니면 길거리에 자국의 국기를
      게양하지 않는게 대부분이잖아요~~ ^^

      그냥 이런 저런 생각을 써 놓은 글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2. Favicon of http://www.bestcars2012.net/2012-sports-cars/ BlogIcon 2012 sports cars 2011.10.02 0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된 것 Hey I object your name I instrument agree for your insert please prepare bill!

  3. Favicon of http://www.haircolor2012.com/2012-hair-color BlogIcon 2012 hair color 2011.11.10 2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된 것 Cool application it is. I believe users are so excited to know this. It has been a while too since we last had a new one. I want to know where to find 2012 hair color, do you?

  4. Favicon of http://www.haircolor2012.com/jennifer-lopez-hair-color-2012 BlogIcon jennifer lopez hair color 2012 2011.12.14 1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된 것 I go to your website every once in a spell and I fair eff to say that I like your model! I want to know where to find jennifer lopez hair color 2012, do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