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5일은 "성탄절" .
즉, 예수님의 탄생일이라고 우리는 알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예수님의 생일이 12월 25일이 아니었고,
1월 6일을 성탄절이라고 하는 나라도 있다고 한다.
아주 오래전 12월 25일이 성탄절로 정해진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고 하는데,
그 중 가장 유력한 설은 고대 "로마"가 "동지날"을
채택한데서 그 유례를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당시, 로마의 이교도들은 12월 24일~1월 6일을
커다란 명절로 지키고 있었는데,
고대 교회의 "로마" 주교는 기독교가 이교도들을
정복했다는 의미에서 이교의 축제일인 동지를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채택했다는 설이다.
또 한가지 유력한 설은
앞서 이야기 한 "동지날" 을 기본으로했지만, 이교도들과는 상관 없이,
로마에서의 하루 해가 가장 짧았다가 길어지기 시작하는 12월 25일을 "태양의 탄생일"로 보고
이날을 축제일로 삼아 농업을 주관하는 Saturnalia라고 불리는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이것은 주후 274년 Aurelian 로마황제를 시작으로 북구라파 이전부터 "태양이 다시소생"하는
동지 (冬至)를 크게 기념하는 축제(Festival)를 전통적으로 지켜 왔는데,
기독교에서는 그리스도를 "세상의 빛"(요 1:9)이라고 한다.
그리스도의 탄생은 "빛"의 탄생이라고 정의하고,
로마에서 이교도들이 12월 25일을 "태양의 탄생일"로 정한것과 기독교에서
"세상의 빛"이 탄생한날을 12월 25일로 결정한 것은 이교도들의 "태양의 빛"과 기독교의 "세상의 빛"을
일치시킴으로 기독교를 이교도들을 개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을 수도 있다고 한다.
기독교인들이 사용한 그 시대를 기록한 력기를 보면 주후 336년전에 이상과 같이 결정해서 지킨것을 알수 있고, 이날(12월 25일)을 교회력의 첫날로 기록하고 있는것을 볼수 있다.
동방교회에서는?
동방교회에서 크리스마스를 특정일로 정해서 지키기 시작한 것은 380년 Constantinople에서 비롯 되었고,
Antioch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계속 반대해 왔었다. 동 로마제국에서 12월 25일을 크리스마스로,
1월 6일을 현현일로 명확하게 분리하여 지키게 된것은 431년 에베소 공의회(Council of Ephesus)에서
결정한 이후 432년 부터 이다.
예루살렘과 아르메니아에서는?
예루살렘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계속 부정해 오다가 6세기 이후부터
1월 6일과 12월 25일로 분리하여 경축하기 시작하였다.
아직도 Armenia 에서는 1월 6일에 성탄절을 지내고 있다. (19일에 성탄절을 보내는 곳도 있다고 함)
전통 때문에서인지 1월 6일 현현일을 "작은 크리스마스"(Little Christmas) 또는
"구 크리스마스"(Old Christmas)라고도 부르기도 한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었던, 크리스마스는 " 예수님이 탄생하신 날 " 이 아닌,
실질적인 생일과는 상관이 없지만, 또다른 종교적인 의미에서 만들어진 탄생일 인 것이다.
즉, 예수님의 탄생일이라고 우리는 알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예수님의 생일이 12월 25일이 아니었고,
1월 6일을 성탄절이라고 하는 나라도 있다고 한다.
아주 오래전 12월 25일이 성탄절로 정해진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고 하는데,
그 중 가장 유력한 설은 고대 "로마"가 "동지날"을
채택한데서 그 유례를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당시, 로마의 이교도들은 12월 24일~1월 6일을
커다란 명절로 지키고 있었는데,
고대 교회의 "로마" 주교는 기독교가 이교도들을
정복했다는 의미에서 이교의 축제일인 동지를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채택했다는 설이다.
또 한가지 유력한 설은
앞서 이야기 한 "동지날" 을 기본으로했지만, 이교도들과는 상관 없이,
로마에서의 하루 해가 가장 짧았다가 길어지기 시작하는 12월 25일을 "태양의 탄생일"로 보고
이날을 축제일로 삼아 농업을 주관하는 Saturnalia라고 불리는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이것은 주후 274년 Aurelian 로마황제를 시작으로 북구라파 이전부터 "태양이 다시소생"하는
동지 (冬至)를 크게 기념하는 축제(Festival)를 전통적으로 지켜 왔는데,
기독교에서는 그리스도를 "세상의 빛"(요 1:9)이라고 한다.
그리스도의 탄생은 "빛"의 탄생이라고 정의하고,
로마에서 이교도들이 12월 25일을 "태양의 탄생일"로 정한것과 기독교에서
"세상의 빛"이 탄생한날을 12월 25일로 결정한 것은 이교도들의 "태양의 빛"과 기독교의 "세상의 빛"을
일치시킴으로 기독교를 이교도들을 개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을 수도 있다고 한다.
기독교인들이 사용한 그 시대를 기록한 력기를 보면 주후 336년전에 이상과 같이 결정해서 지킨것을 알수 있고, 이날(12월 25일)을 교회력의 첫날로 기록하고 있는것을 볼수 있다.
동방교회에서는?
동방교회에서 크리스마스를 특정일로 정해서 지키기 시작한 것은 380년 Constantinople에서 비롯 되었고,
Antioch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계속 반대해 왔었다. 동 로마제국에서 12월 25일을 크리스마스로,
1월 6일을 현현일로 명확하게 분리하여 지키게 된것은 431년 에베소 공의회(Council of Ephesus)에서
결정한 이후 432년 부터 이다.
예루살렘과 아르메니아에서는?
예루살렘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계속 부정해 오다가 6세기 이후부터
1월 6일과 12월 25일로 분리하여 경축하기 시작하였다.
아직도 Armenia 에서는 1월 6일에 성탄절을 지내고 있다. (19일에 성탄절을 보내는 곳도 있다고 함)
전통 때문에서인지 1월 6일 현현일을 "작은 크리스마스"(Little Christmas) 또는
"구 크리스마스"(Old Christmas)라고도 부르기도 한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었던, 크리스마스는 " 예수님이 탄생하신 날 " 이 아닌,
실질적인 생일과는 상관이 없지만, 또다른 종교적인 의미에서 만들어진 탄생일 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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